2007년 10월 19일 금요일

OSS 정책 - "리눅스OS `부요 2.5` 기술이전"

리눅스OS `부요 2.5` 기술이전

ETRI 공개SW솔루션연구팀 우영춘 팀장은 "부요는 그동안 수 차례의 기술이전을 통해 국내 공개SW 활성화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며 "이번에 기술이 이전되는 부요 2.5 버전은 데스크톱 SW 플랫폼의 경우 업데이트 기능이 대폭 강화됐고, 서버 SW 플랫폼은 최근 업계의 이슈가 되고 있는 가상화 기능이 포함된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여유가 되면 부요 프로젝트의 문제에 대해 모두 써보겠지만...  (한국형 규격이라는 어긋된 방향, 정부기관 주도의 커뮤니티가 없는 폐쇄적 진행 등등)  그 중에서도 한 가지 문제가 지금 당사자들이 하고 있는 자화자찬식 정책 평가의 문제이다. 생색내기와 과장된 보도자료는 부요 관련뿐만 아니라 모든 정부산하기관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부요가 대체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건지 이해하기 어렵다. 현재 상황은 오직 부요를 만든 당사자들만 부요에 대해 말하고 있는 실정이다.

부요 규격이 하는 일이 레드햇/수세/우분투의 최신 기능과 (업데이트/가상화) 최신 버전을 써 넣는 것일까?  실제 현재까지 표준화된 규격을 보면 부요 규격은 리눅스 커널 옵션, LSB/FHS, 그리고 Fedora 최신판을 설명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댓글 1개:

  1. 부요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어제 부요를 기반으로 한 배포판이 깔린 PC 를 보았는데, 꽤 잘 만들었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성능이나 다른 부분보다는 초보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라는 측면에서요.

    조금더 알려지고, 많은 사람들에게 쓰인다면 여러가지 문제도 더 제기되고, 해결되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리눅스자체가 보급률이 낮으니 ;;

    답글삭제

뜬금없이 문법 따위를 지적하거나, 오래된 글에 링크가 깨진 걸 지적하는 등의 의미 없는 댓글은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한 경우 답 없이 삭제합니다. 또한 이해 당사자이신 경우 숨어서 옹호하지 마시고 당사자임을 밝히시길 바랍니다.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